연구소장 인사말

홍익대학교 법학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홍익대학교 법학연구소는 1990년에 설립되어 연구, 세미나, 저널 발간 등 대한민국의 법학연구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법학연구소에는 그 산하에 ‘창작과 법 연구센터’, ‘Northeast Asian Law Center’가 부속 연구기관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현재 28명의 홍익대학교 법과대학 교수와 1명의 연구교수, 3명의 전문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reeting_img greeting_img greeting_img

홍익대학교 법학연구소에서는 「홍익법학」, Northeast Asian Law Center에서 발행하는 영문저널 「Northeast Asian Law Review」, 창작과 법 연구센터에서 발간하는 「창작과 법」 3 종류의 학술저널을 매년 발간하고 있습니다. 「홍익법학」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서 연 4회 발간되고, 매회 20편 이상의 우수한 논문이 게재되고 있습니다. 또한 「Northeast Asian Law Review」는 국내 법학계에서는 드문 영문저널로서 국내외 많은 연구자들의 논문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홍익대학교 법학연구소는 연간 8회 정도 ‘홍익 콜로키움’을 개최하여 전문연구자의 발표와 토론 등을 통하여 연구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매년 6회 이상 국내 학회와 연계하여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다른 대학의 법학연구기관과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함은 물론, 외국석학들을 초빙하여 국제학술대회도 개최하는 등 연간 20여회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홍익대학교 법학연구소는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인공지능과 법’을 중점 육성하여 융합 법학연구와 법률문화의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참여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2022년 3월
홍익대학교 법학연구소장 류병운

×